MLS와 NHL 인기 근황과 비교.
주소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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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3.24
포텐에 미국 스포츠 인기가 올라오면 항상 달리는 댓글 중 하나인 MLS가 NHL(아이스하키)의 인기를 넘어섰다는 이야기를 보고 진짜 사실인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 다양한 지표들로 비교해보았다.
중계권료
중계권은 프로스포츠 시장에서 중요한 수입원이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수입원이다. 또한 프로스포츠 인기를 비교할 때 가장 중요한 척도로 쓰인다. 그렇기에 각 리그에서는 어떻게든 더 높은 가격의 중계권 계약을 맺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인다. NHL과 MLS 또한 새로운 중계권 계약을 각각 재작년과 작년에 맺었다.

MLS는 2022년에 연간 250M 달러에 새로운 계약을 맺었고 NHL은 2021년도에 연간 625M 달러에 새로운 계약을 체결했다. 언뜻 보면 겨우 2배?의 차이만 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사실은 MLS의 계약은 local television rights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local television rights이란 전국 중계가 되지 않는 경기를 지역 스포츠 경기 채널에서 특정 지역에만 중계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 중계권이다. 이 금액이 생각보다 큰 게 인기 팀들은 시즌당 40M 정도를 받는다고 한다. 요약하자면 NHL의 중계권은 + @가 붙는다는 것이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이 있는데 MLS의 계약은 NHL을 포함한 다른 리그의 계약과는 다르게 경기를 중계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리그에서 부담하기로 한 계약이라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이 비용이 최소 약 60M 달러가 든다고 추산하고 있다. 이렇듯 중계권 부분에서 두 리그 간의 격차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매출

팬데믹 전 마지막으로 모든 경기에 정상적으로 관중이 들어왔던 시즌인 18-19시즌을 기준으로 MLS의 매출은 NHL의 5분의 1박에 되지 않는다. 물론 경기 수와 팀 개수 차이 등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지만 MLS로서는 상당히 실망적인 지표가 아닐 수 없다. 하물며 최근 몇 년 동안 MLS의 매출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던 부분은 신생팀 참가비인데 곶 리그가 정착되며 새로운 팀이 참가하지 않게 된다면 리그의 수입은 큰 타격을 받게 될 것이다.
시청자수
NHL 결승전 | MLS 결승전 |
5.817M | 2.2M |
3.51M | 1.5M |
2.877M | 1.7M |
8.723M | 1.3M |
6.588M | 1.8M |
6.985M | 1.1M |
5.407M | 2M |
8.005M | 1.2M |
6.021M | 1.9M |
8.160M |
최근 10년 동안 두 리그의 결승전 뷰어쉽 상당히 차이가 난다. 결승전 시청자 수는 전국적으로 리그가 얼마나 인기 있는지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다. 팬데믹 시기인 2020년과 2021년 뷰어쉽은 차이가 눈에 띄게 줄어든 것이 보인다. 그러나 이는 NHL 결승전이 평소보다 늦은 여름에 진행돼 수치가 낮아졌던 거고 다시 원래대로 돌아간 2022년 뷰어쉽은 원점으로 돌아갔다.
결론
결론은 MLS가 NHL을 넘은 적도 없고 앞으로도 MLS가 4대 스포츠에서 NHL을 대신할 일은 없을 것 같다.